[정읍에 마음을 뺏기다]
불우헌 정극인(1401∼1481)은 1453년 과거에 합격한 후 사간원정언 이후 정읍 칠보로 내려와 후진 양성 및 학문에 정진하면서 1475년 향음주례를 마련하고 고현동향약을 시행하였다.
국내 최초의 가사 문학 작품인 상춘곡의 저자이며, 사후 무성서원에 배향되어 사후 재례를 후손들이 지내고 있으며 정극인 묘역은 무성리 은석마을 산 중턱에 위치하며, 묘 위쪽으로 부인묘가 자리하고 있다.
묘역은 봉분, 석물, 재실 등을 갖추고 있어 조선 시대 사대부 계층의 완결형 시설 및 공간구조를 보여 주고 있으며, 묘역에 설치된 석물은 묘표 3기, 망주석 1쌍, 혼유석, 상석, 향로석, 문인석 1쌍, 장명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두 문화재로 지정하였다.
주소 : 전북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 산 34
[정읍에 마음을 뺏기다]
조선 시대 태인현에 있던 관아 건물 중 하나이며 보물인 피향정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동헌은 현감의 사택인 내동헌과 공무를 집행하던 외동헌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보통 동헌이라 하면 외동헌을 말한다.
현재의 태인 동헌은 중종(재위 1506∼1544) 때 건립되었고, 순조 16년(1816)에 수리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앞면 6칸, 옆면 4칸 규모이다.
지붕 옆면이 여덟 팔자 모양인 팔작 지붕집이고 내부의 공간이 매우 다양한데, 오른쪽이 대청마루가 있고 왼쪽이 온돌방으로 되어 있으며 뒤쪽 퇴칸은 오른쪽 2칸을 대청보다 높은 마루로 꾸미고 나머지는 흙바닥으로 처리하였는데 이것은 동헌의 다양한 기능을 한 건물 안에 모두 넣은 것으로 공간 구성이 돋보인다.
주소 : 전북 정읍시 태인면 동헌길 24 (태성리)
[맛집]
정읍은 예로부터 산외면에 한우 맛집으로 유명한 집이 즐비하다 보니 어느 한 식당을 골라서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느 곳을 가던지 맛 집이 대부분이다.
특히 허영만의 백반 기행에서 소개된 이후로 고부 한우 식당은 생고기와 육회로 더욱 알려지게 되었으나 본래 고부 식당은 현지인에게는 알려진 맛집이다.
메뉴로는 생고기와 육회 비빔밥이 주가 되고 있으며 부위가 적게 나오는 생고기는 소고기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적극 권해볼 음식에 해당하며 식사 후 주변에 동학 혁명 벽화가 조성되어 볼거리까지 제공하고 있는 고부면이다.
주소 : 전북 정읍시 고부면 교동2길 6
[해외 지도를 그리는 여행]
홍콩의 홍콩섬 지역과 홍콩섬 맞은 편에 있는 침사추이는 홍콩의 2대 번화가로 손꼽히는 지역에 해당하며 홍콩은 땅이 좁고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이라 홍콩 주요 도심에서는 고층 건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홍콩은 높은 인구 밀도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 곳에서 여러 명이 살 수 있는 고층 건물을 붙여서 짓는 방식으로 인구 밀도를 해결하다 보니 인구 밀집도가 높은 다세대 아파트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침사추이에서 찾을 수 있는 청킹 맨션 역시도 이러한 인구 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탄생한 건물인데 영화 중경삼림이 유명세를 타면서 더욱 알려진 빈티지 아파트로 자리 잡았다.
주소 : Chungking Mansion, 36-44 Nathan Rd
[해외 지도를 그리는 여행]
홍콩 지하철은 홍콩 최대의 지하철 노선에 해당하며 일반 명칭은 매스 트랜짓 레일웨이(Mass Transit Railway)이라 부르고 있다.
중국어로는 항철(港铁, 港鐵)라 부르고 있으며 꽁팃이나 깡톄라는 별칭으로 발음하며 2021년 현재 총 10개의 노선으로 이루어진 지하철 체계로, 경전철 노선도 운영되고 있다.
홍콩지철공사(MTRC)에 구광철로공사(KCRC)의 운영권이 양도되어 두 회사가 통합돼 출범한 홍콩철로 유한공사가 운영하고 있으며 도시 철도는 시내 중심지를 지나면서 대중 교통의 중심이 되고 있다.
주소 : 마카오 전역
[해외 지도를 그리는 여행]
마카오 세나두 광장은 초창기부터 이어온 마카오의 여행 중심지로서 현재에도 많은 공식적인 행사와 축제 장소로서 여행객의 사랑을 받는 여행지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 건물인 전 의회 빌딩 근처에 자리한 전형적인 삼거리 회관 또한 중국인들의 행사에 중요한 장소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마카오만의 독특한 포용과 공존의 모습들을 보여 주고 있다.
광장 양면의 건물들은 파스텔 빛의 신 고전주의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유럽의 우아한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어 아시아 속의 또 다른 포르투칼 풍으로 여행객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주소 : Central District of Macau Peninsula, Macau
[해외 지도를 그리는 여행]
마카오 로얄 호텔은 모든 마카오 여행의 중심지에 위치한 호텔이라 할 수 있으며 가장 유명한 세나도 광장까지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는 호텔이다.
가성비가 좋고 마카오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아요새와 등대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기에 낮과 밤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고 마카오를 여행하는 동안 한 번은 머무르는 숙소이다.
2차 세계 대전 때에 요새로 쓰던 몬테 요새가 가까운 위치에 있기에 시간 여행은 덤으로 할 수 있고 젊은 여행객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호텔로 유명하다.
주소 : Estrada da Vitoria 2-4, 마카오
[부산 지방 해양수산청]
기장에 있는 서암항 북방파제 등대는 닭벼슬 형상을 하고 있는 등대이지만 가까이 가서 정면에서 보면 예수님이 마지막으로 걸었던 골고다 언덕의 모습을 연상하게 되는 것이 등이 있는 부분이 십자가 형상처럼 보여서인지도 모르겠다.
닭벼슬 등대로 가는 길은 정약용의 목민심서의 일부분이 적혀 있어 공무원의 청렴이 중요한 것이라는 부분을 강조하는 듯한 느낌도 든다.
특히 로보트 형상의 등대 2기와 젖병 등대가 있어 외형에 신경을 써 제작한 듯한 느낌이 들고 갈수록 대도시도 저출산에 의한 인구 감소가 심각해짐에 따라 출산 장려를 등대에 접목한 작품 등대이다.
최초 점등일 :
주소 :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연화리 297-5
[울산 지방 해양수산청]
울산 정자항에 가면 누구나 꿈을 꾸게 되는 등대가 된 귀신 고래가 있는데 이곳에 오면 고래가 꾸는 꿈을 가슴에 안고 돌아올 수 있을 법하다.
바비킴의 고래의 꿈을 들으며 대양을 누비며 고래가 꾸는 꿈을 오감을 동원하여 온몸으로 받아들이고 희망을 가지며 꿈을 꿀 수 있다.
주변에 역사 등대인 송대말 등대 외에는 많은 볼거리가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꿈을 꾸는 방파제를 걸어 보도록 하자.
최초 점등일 :
주소 : 울산시 북구 정자동 638
[울산 지방 해양수산청]
울산 정자항 인근 바다는 대체로 깊은 동해안의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연안은 암초와 수심이 낮아 어선의 접근이 쉽지가 않고 연안으로 들어올수록 바닥에 닿을 수 있는 곳이 대부분이다.
한밤중 연안으로 들어 오는 선박은 연안 인근에서 암초에 걸리거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목적도 있지만 수중 방파제가 있음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강한 파도에 모래가 쓸려 내려가는 것을 방지 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 선박의 안전과 더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내고 있는 등표이다.
최초 점등일 :
주소 : 울산시 북구 정자2길 29
[목포 지방 해양수산청]
임자도의 연륙교 개통으로 재원도는 많은 변화가 찾아 왔는데 그 중 하나가 선착장의 변화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임자도에서 입도가 가까워졌다.
개통 전에는 임자의 진리 선착장에서 50여분을 배를 타고 입도 했지만 지금은 목섬 선착장에서 승선하여 5분이면 닿는 곳으로 변한 것이다.
재원도에 입도하여 간조를 기다린 후에 해수욕장과 방파제를 걸어 상월항도로 들어갈 수 있으며, 이곳 어민들은 윗 섬과 아랫 섬으로 부르고 있다. 지금은 연륙교의 개통으로 선박의 왕래가 많이 줄어든 상황이지만 위 아래로 항행하는 선박에게는 중요한 위치의 등표가 된다.
최초 점등일 :
주소 : 전남 신안군 임자면 재원리 해상
[휴가를 떠난 해변/해수욕장]
쉼을 위한 선택을 한다먄 아마도 섬 속의 섬이라 할 수 있는 도초도 가는개 해수욕장이 알맞는 장소임이 틀림없을 정도로 고요한 해변에 속한다.
비금도는 고운 모래와 넓은 백사장을 갖춘 하누넘이 가장 유명하고 광활한 원평 해수욕장과 명사십리 해수욕장이 유명하긴 하지만 언제나 휴가철에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보다는 한적한 해변을 찾는다면 가는개 해수욕장이 제격인 장소가 된다.
어민들도 몇가구 살지 않는 한적한 마을이기에 주민들이 간간이 바다에 나가 그물 치고 반찬 거리로 꽃게, 새우, 잡어를 할 뿐이다.
주소 : 전남 신안군 도초면 지남리 산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