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 조양각은 1981년 경북 유형문화재 제144호로 지정되었으며, 남천 북쪽 언덕 위에 우뚝 솟아 있는 건물이다.
고려 공민왕 12년(1363)에 당시 부사였던 이용이 건립하였으며, 건립 초에는 명원루 또는 서세루라고 불렀으나 현재는 조양각으로 명명하고 있다.
현재의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조선 인조 15년(1637)에 한덕급이 재건하면서 조양각이라 고쳐 불린 뒤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영남 7대루의 하나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창구동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을 여행하다 보면 건강과 관련된 한의마을을 보게 되는데 이곳에 마을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숨은 여행지 스카이워크 전망대가 있다.
한의마을은 건강을 위주로 한 산청의 동의보감촌처럼 건강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가족나들이 하기 좋은곳이며, 효도 여행을 주로 할 수 있다.
영천하면 보현산 천문대가 유명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건강 나들이를 하기 좋기에 다가오는 추석 연휴에 건강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소 : 경북 영천시 화룡동 128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시 1930년대에 경찰서 사택으로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2층 목조주택. 일부 변형되긴 하였으나 2층 부분은 원래의 모습대로 남아있다.
적산가옥이란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해 한반도에서 철수하면서 정부에 귀속되었다가 일반에 불하된 일본인 소유의 주택을 말한다.
적산은 적의 재산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적산가옥은 패망한 일인 소유의 재산 중 주택을 지칭하며 영천 과전동 가옥은 국가 등록문화재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교창길 25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청도 읍성은 1995년 경북 기념물 제103호로 지정되면서 재정비를 통하여 새롭게 조성되었으며 과거로의 회귀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원래의 성은 고려시대 때부터 있었으며 석성과 토성을 혼합해서 쌓았고, 산성과 평지성과의 중간형에 해당하는 평산성으로 평면 형태는 네모꼴이다.
성벽은 자연석을 이용해 쌓은 협축벽이다. 임진왜란 때 동·서·북문이 소실되고 성벽이 파괴되었으며, 일제강점기의 읍성철거정책으로 성벽이 헐리고 문루는
제거, 현재는 성벽 일부와 기저만이 남아 있다.
주소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상리 48-1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주왕산은 사계절 어느 때 올라도 보이는 모든 것이 작품이 되는 명산 중에 하나이고, 빼어난 지형경관과 더불어 대전사, 백련암, 주왕암 등이 있는 산이다.
우리나라의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내주왕 지구에는 주왕계곡과 절골계곡이 있어 사계절 내내 계곡 물소리에 동화되고, 폭포 등이 있어 걷기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왕산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운데, 특히 기암과 단풍이 어우러진 가을은 그 붉은 빛으로 인해 형형색색의 아기자기한 채색이 빛의 영광을 불러들일 정도로 다양한 모습을 연출한다.
주소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공원길 169-7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구미 동락공원은 동서간의 화합 차원의 의미를 가지는 뜻깊은 공원으로 자리매김한지 벌써 20년정도의 시간이 흐른 공원이다.
봄에는 벚꽃이 화려하게 피어나 봄을 즐기는 상춘객을 맞이 하고 있고, 밤에는 풍차의 화려한 조명이 방문객의 시선을 사로 잡고 있다.
주로 낮시간에 공원에 머문다면 밤의 아름다움을 볼 수 없고, 해가 진후에 산책 삼아서 풍차 주변을 감상하면 봄밤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주소 : 경북 구미시 3공단1로 191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 강변 공원내에 있는 음악 분수는 한여름에는 저녁 9시까지 화려한 분수쇼를 하고 있으며, 화려한 조명과 함께 아름다운 음악이 흘러 나온다.
일반 분수는 가동기간(통상 4~10월)에 제한이 있지만 금호강 음악분수는 LED미디어보드 연출, 라이트쇼, 레이저쇼, 음악 송출 등 4계절 활용이 가능하다.
겨울에는 한파에 물이 얼어서 분수쇼를 하기 어렵지만 이곳은 사계절 가능하다는 것이 다른 지역의 분수와 차별화 된 분수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문외동 317 강변공원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1929년경에 건립한 교량으로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리이며, 28번 국도 영천~군위 구간에 위치한다.
폭 4.7m, 길이 108m 정도의 비교적 작은 다리이고 그 모양의 생김새와 맞은편 철교를 바라보는 형태가 인상적인 다리이다.
또한 구조적 특색과 양식이 뛰어나며 근대기 교량
축조 기술을 알 수 있는 시설물로 가치가 있다.
새로 건립한 화룡교가 바로 옆에 나란히 놓여 있고,
국가 등록문화재 254호이다.
주소 : 경상북도 영천시 서부동 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