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두루워킹투어]
고창 갯벌 새생태공원은 좌측 동호항에서부터 시작하여 길게 이어진 자연 생태 갯벌로 시민의 쉼터와 노을시는 아름다운 바다를 보여 준다.
앞으로 보이는 대죽도와 우측에는 부안과 마주보고 갯벌이 이루어져 있으며 썰물에는 경운기를 타고서 갯벌 작업을 마치고 돌아오는 모습이 장관을 이룬다.
2010년 1월에 람사르 습지로 등록될 만큼 갯벌이 살아 있으며, 얼마전에는 유네스코 자연환경 보존 지역으로 등재될만큼 환경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
주소 : 전북 부안군 줄포면 생태공원로 170
[대전·세종·충남북도 두루워킹투어]
고남 패총박물관은 2002년 개관하여 고남 패총유적에서 발굴 조사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패총은 신석기시대 버린 조개껍질이 쌓여 만들어진 유적으로 그 시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층이다.
특히 박물관이 위치한 고남면은 신석기~청동기에 조성되었던 패총이 1980년대부터 곳곳에서 조사되어 당시 사람들의 삶의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제1전시관은 패총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토기와 석기 등 선사시대 유물 전시를 중심으로 패총 관련 연계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소 : 충남 태안군 고남면 안면대로 4270-6
[전북 두루워킹투어]
1845년 중국에서 사제 서품을 받은 신부 김대건이 페레올 주교·다블뤼 신부와 함께 황산 나루터에 상륙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성당이다.
1906년 봄 준공 당시는 목조건물이었으나, 그후 1916년 종각을 덧붙여 건립하면서 목조의 벽체를 헐고 벽돌벽으로 개조하였다.
이 지방 벽돌로 중국인들이 쌓았다고 한다. 1922년에는 요셉 까다르 신부가 바깥기둥 밑부분을 돌기둥으로 바꾸었으며 사적 제318호로 지정되었다.
주소 : 전북 익산시 망성면 나바위1길 146
[전북 두루워킹투어]
한국적인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전주를 지나 흐르는 소양천은 전주를 감싸고 있는 완주와 함께 물길로 이어져 흐르고 있다.
작년 홍수에 운동하던 길이 모두 유실되어 복구되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용진까지는 미치지 못하여 잡풀이 우거지고 개망초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바람에 흐느적거리는 개망초도 멀리서 보면 마치 안개꽃이나 메밀꽃이 피어나듯 보이기에 폭염을 피하여 해질녘 걸어보기에 멋진 풍경이다.
주소 : 전북 완주군 용진읍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목포 어린이 해양과학관은 어린이에게 바다에 대한 과학적 사고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해양 과학관이며 2013년 2월 5일에 설립되었다.
야외에 전신된 구 목포구등대와 등대에 설치된 여러 도구들은 방문객에게 모르는 사실을 알려주는 전시물이며, 외벽은 전체 유리로 만들어졌다.
1층에는 갯벌을 체험할 수 있는 바다아이돔 전시관과 디지털 기술을 통해 깊은 바다를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는 바다상상홀 전시관이 있다. 얕은바다, 중간바다, 깊은바다 전시관에서는 바다와 관련된 모형물 전시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소 : 목포시 삼학로 92번길 98번지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영광 백수 해안도로를 가다 보면 아름다운 서해 겨울바다와 야경, 그리고 칠산 앞바다로 넘어가는 아름다운 노을을 사진에 담아 전시한 곳이 있다.
노을이라는 것을 매개로 전시관을 개설할 정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아쉬운 것은 전시관 내부에 볼거리가 많이 없다는 것이다.
이색적인 것은 세계 여러 나라의 노을을 담아 전시한 것인데 쉽게 접할 수 없는 해외 노을이라는 점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해 주고 있다.
주소 : 전남 영광군 백수읍 해안로 957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목포 갓바위는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영산강 하구에 위치해 풍화작용과 해식작용의 결과로 형성된 풍화혈로써 삿갓을 쓴 사람의 특이한 형상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풍화혈은 노출암괴에서 수분이 암석내부로 쉽게 스며드는 부위에 발달하며, 스며든 수분의 부피변화로 야기되는 물리적 압력에 의해 암석을 구성하는 물질이 보다 쉽게 입상으로 떨어져 나온다.
타포니 형태의 갓바위는 빠른 속도로 풍화되면서 풍화혈은 암석 내부로 확대된다. 풍화혈 상태의 자연 조각품이며 다른 지역 풍화혈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희귀성 을 가지고 있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용해동 일대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해남 우항리 공룡 박물관은 지난 1992년 한국 자원연구소의 지질학 연구 조사 중 공룡발자국이 최초로 발견되어 2년에 걸쳐 종합 학술조사를 진행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고 개관하였다.
또한, 학술 조사 내용을 토대로 하여 세계적인 공룡발자국 권위자를 비롯하여 많은 학자들이 참여한 후 세계적인 권위자를 초빙하여 공룡발자국과 익룡발자국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
천연기념물 제394호 해남 우항리 공룡 익룡 새발자국 화석산지의 가치뿐만 아니라 지질사의 무수한 수수께끼를 간직하고 있는 소중한 자연유산이다.
주소 : 전남 해남군 황산면 공룡박물관길 234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강진 다산 박물관의 다산 숲에는 정약용이 생전 명언들과 제자들에게 가르침을 주었던 명문장들이 조형물로 만들어져 전시 되고 있다.
다산 정약용 말씀의 숲인데, 170여 년 전 다산이 남긴 명언이 비석으로 새겨져 후손들에게 널리 익히도록 기록되어 있으며, 현대를 사는 오늘날에도 필히 중히
여겨야 할 덕목이 많은 가르침을 준다.
주변에 다산 초당과 백련사 그리고 사의재, 주막거리를 하나의 코스로 묶어 다녀오면 과거로의 시간 여행은 알차게 꾸며질 것이다.
주소 : 전남 강진군 도암면 다산로 766-20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청도 읍성은 1995년 경북 기념물 제103호로 지정되면서 재정비를 통하여 새롭게 조성되었으며 과거로의 회귀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원래의 성은 고려시대 때부터 있었으며 석성과 토성을 혼합해서 쌓았고, 산성과 평지성과의 중간형에 해당하는 평산성으로 평면 형태는 네모꼴이다.
성벽은 자연석을 이용해 쌓은 협축벽이다. 임진왜란 때 동·서·북문이 소실되고 성벽이 파괴되었으며, 일제강점기의 읍성철거정책으로 성벽이 헐리고 문루는
제거, 현재는 성벽 일부와 기저만이 남아 있다.
주소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상리 48-1
[대전·세종·충남북도 두루워킹투어]
국립 태안 해양 유물전시관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바닷속 문화유산을 발굴·보존·전시·활용하는 문화재청 국립 해양 문화재 연구소의 소속 기관이다.
현재 서해 중부해역에서 발굴된 난파선 8척과 수중문화재 3만 여점을 보존·관리하고 있으며, 전시실을 부분 개관한 이후 나머지 전시실의 내부 단장을 끝내고 전면 개관했다.
보물 제1784호 청자 매병 및 죽찰과 제1782호 청자 두꺼비모양 벼루를 비롯하여 발견된 약 1,300여 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며, 고려시대 배인 마도1호선을 실물크기로 만든 재현선도 볼 수 있다.
주소 : 충남 태안군 근흥면 신진대교길 94-33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목포 해양 유물 전시관은 신안 해저에 잠든 난파선 에 실린 유물을 보존 처리한 후 전시하고 있는 보물창고이다.
바다에서 발생한 해양 사고, 화물을 싣고 해욀 나가거나 국내에 들어오다가 암초에 좌초되거나 풍랑을 이기지 못해 천년의 세월속에 묻혔던 유물을 건져올려진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물살에 닳고 펄에 삭아 뼈대만 남거나 깨진 파편 또는 완벽하게 원형을 보존하고 있는 유물들이 수백년 세월을 뛰어넘어 전시되어 과거를 상상하게 한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용해동 해양 유물전시관